by megapain

essay333@naver.com

2016-05-28

 

Hyper-V 복제 - 장애 조치와 계획된 장애 조치의 차이

 

Hyper-V 복제를 사용하여 가상 머신의 복제를 구현한 후 복제 메뉴를 확인해보면, 주 가상 컴퓨터복제 가상 컴퓨터메뉴 항목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 가상 컴퓨터에서 복제 메뉴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계획된 장애 조치'라고 나옵니다.

 

복제 가상 컴퓨터에서 복제 메뉴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장애 조치'라고 나옵니다.

 

1. 계획된 장애 조치

계획된 장애 조치주 가상 컴퓨터 (혹은 주 가상 컴퓨터가 동작 중인 Hyper-V 서버)를 유지보수나 Windows 업데이트 등의 이유로 시스템을 정상 종료 시켜야 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즉, 장애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 가상 컴퓨터가 꺼져있는 동안 복제 가상 컴퓨터를 통해 서비스를 이어가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주 가상 컴퓨터가 종료되고 복제 가상 컴퓨터로 장애 조치되는 동안에는 서비스 중단이 발생합니다.)

 

계획된 장애 조치는 복제 가상 컴퓨터를 주 가상 컴퓨터로 전환 시키면서, 추가적으로 역방향 복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역방향 복제가 구성되면 기존 주 가상 컴퓨터가 저장된 경로에 복제가 반영됩니다.

*참고1 - 역방향 복제 구성 전 주 가상 컴퓨터가 저장된 경로

 

*참고2 - 역방향 복제 구성 후 주 가상 컴퓨터가 저장된 경로 (복제가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RU는 Hyper-V Replica Undo-logs를 의미합니다.)

 

 

2. 장애 조치

장애 조치주 가상 컴퓨터 (혹은 주 가상 컴퓨터가 동작 중인 Hyper-V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여 더 이상 서비스가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계획된 장애 조치와는 달리, 장애 조치 상황에서 역방향 조회 구성은 불가능하고, 다만 복구 지점이 구성되어 있다면 복구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