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Windows 2003

디스크 할당량 조정

megapain 2008. 6. 26. 20:34
모 업체로 부터 온 요청이었습니다.

"C 드라이브에 폴더를 만들고 데이터를 넣으면, 500MB 까지만 들어가고 그 이상은 거부된다."

확인 결과, 그 업체는 폴더를 공유해서 사용 중이었으며,
디스크 할당량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즉, 다른 컴퓨터에서 해당 컴퓨터의 공유 폴더에 접속해서 파일을 집어넣는데,
Guest 계정의 디스크 할당량이 500MB로 제한되어 있어서 파일이 저장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해결 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Microsoft Technet 자료입니다.   
http://technet2.microsoft.com/windowsserver/ko/library/01cfcafb-16be-465b-9a52-7106d191f6361042.mspx?mfr=true)


기본 할당량 값을 지정하려면

1.

내 컴퓨터를 엽니다.

2.

기본 할당량 값을 지정할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3.

속성 대화 상자에서 할당량 탭을 클릭합니다.

4.

할당량 탭에서 할당량 관리 사용 확인란을 선택한 다음 디스크 공간을 다음으로 제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5.

디스크 공간 제한 및 경고 수준에 숫자 값을 입력하고 드롭다운 목록에서 해당 단위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10진수 값(예: 20.5MB)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절차를 수행하려면 로컬 컴퓨터에서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내 컴퓨터를 열려면 시작, 내 컴퓨터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볼륨이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되지 않았거나 사용자가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이 아닌 경우 볼륨의 속성 대화 상자에 할당량 탭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볼륨의 디스크 할당량을 사용 설정하면 볼륨에 대한 쓰기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자신의 할당량 한도를 초과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볼륨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할당량이 설정된 볼륨에 사용자가 처음으로 데이터를 쓸 때, 할당량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디스크 공간 한도 및 경고 수준 기본 값을 지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