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SCCM

컬렉션 (Collection)

megapain 2015. 4. 20. 22:29

by megapain

essay333@naver.com

2015.04.20

 

 

SCCM에서는 작업의 대상이 되는 사용자 혹은 장치를 컬렉션이라고 하는 논리적인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합니다.

컬렉션은 크게 장치 컬렉션과 사용자 컬렉션으로 나뉘어지고, 관리 용도에 따라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 체제가 Windows 8인 컴퓨터들을 컬렉션으로 묶고 Windows 업데이트를 배포할 수도 있고, 인사팀 그룹에 속한 사용자들을 컬렉션으로 묶고 인사팀 전용 소프트웨어를 인사팀 사용자들에게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1. 기본 컬렉션


SCCM 설치 시 기본으로 제공하는 장치 컬렉션과 사용자 컬렉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사용자 컬렉션]

 

[기본 장치 컬렉션]

 

 

2. 커스텀(Custom) 컬렉션

관리자가 용도에 맞게 생성한 컬렉션을 커스텀 컬렉션이라고 합니다.

커스텀 컬렉션을 생성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으며, 이를 컬렉션 생성 규칙이라고 합니다.

 


직접 규칙

- 컬렉션의 멤버를 관리자가 직접 선택해서 구성합니다. 컬렉션 멤버들을 관리자가 수동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관리적인 오버헤드가 소요됩니다.


쿼리 규칙

- 쿼리를 사용하여 컬렉션의 멤버를 동적으로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OU에속한 컴퓨터들을 컬렉션 멤버로 구성한다거나, 특정 OS를사용하는 컴퓨터들을 컬렉션 멤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쿼리가 주기적으로 실행되어 컬렉션의 멤버들을동적으로 업데이트해 줍니다


컬렉션 포함

- 다른 컬렉션에 포함된 멤버들을 컬렉션의 멤버로 구성합니다.


컬렉션 제외

- 다른 컬렉션에 포함된 멤버들을 컬렉션의 멤버에서 제외합니다.


만약 컬렉션 포함과 컬렉션 제외에 동일한 컬렉션이 포함되어 있다면, 컬렉션제외가 적용됩니다.

증분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기존 컬렉션에서 변경되거나 새로 추가된 리소스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색하고 멤버를 업데이트합니다. 기본 검색 간격은 10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