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그룹정책

(그룹정책) 공유 폴더 해제 및 접근 차단 방법

megapain 2015. 5. 13. 00:08

by megapain

essay333@naver.com

2015.05.12

 

 

그룹 정책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공유 폴더를 해제하고, 접근을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참고 1 - 공유 폴더 생성을 막지는 못합니다. 생성하더라도 곧 해제되거나 접근을 차단할 수는 있습니다.
참고 2 - 컴퓨터 정책이므로 컴퓨터가 속한 OU에 적용하셔야 합니다.

참고 3 - 테스트 환경에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후 실제 환경에 적용하셔야 합니다.

 


1. 그룹 정책 개체를 새로 만들고 편집합니다.


 

2. 컴퓨터 구성 – 기본 설정 – 네트워크 공유 – 새로 만들기 – 네트워크 공유 선택


 

3. 작업 – 삭제 선택
작업 한정자에서 적절히 체크 후 확인
(굳이 설명 드리지 않아도 무슨 뜻인지 아실 듯 하여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4. 컴퓨터 구성 – 정책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네트워크 연결 – 도메인 프로필 – Windows 방화벽 : 인바운드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예외 허용사용 안 함으로 설정

 

 

5. 컴퓨터 구성 – 정책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네트워크 연결 – 표준 프로필 – Windows 방화벽 : 인바운드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예외 허용사용 안 함으로 설정

 

위 정책을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속한 OU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 절차에서 3단계까지만 적용하면,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공유 폴더들이 해제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다시 공유 폴더를 생성하면 다음 정책이 적용될 때까지(약 60분) 다른 사용자들이 공유 폴더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4~5단계를 적용하면 파일 공유에 관련된 포트를 차단함으로써, 사용자가 새로운 공유를 생성하더라도 다른 사용자들이 접속할 수 없습니다.

 

위 정책은 테스트 환경에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후 실제 환경에 적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관리 드라이브 공유까지 제거하는 경우에는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만약 관리 드라이브 공유를 사용하는 솔루션을 사용 중이라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