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그룹정책

(그룹 정책) 소프트웨어 게시 (.zap 사용)

megapain 2017. 2. 22. 18:49

그룹 정책으로 소프트웨어를 배포(게시)하는 것에 대한 설명은 제 블로그에서 이미 소개한 적 있습니다.
http://mpain.tistory.com/61

위 글에서는 .exe 파일은 배포할 수 없다고 했었는데요. .exe 파일도 배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exe 파일을 배포할 때, 그에 대응하는 .zap 파일을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입니다.
.zap(Zero Administration Package) 파일은 사용자에게 응용 프로그램을 게시할 수 있게 해주는 텍스트 파일이며, Active Directory 환경에서 그룹정책을 통해 설치됩니다.

실제 예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예제에서는 picpick 이라는 화면 캡처 툴을 배포합니다. 참고로, picpick은 프리웨어이며,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배포 지점 만들기
그룹 정책을 통한 소프트웨어 배포는 공유 폴더를 사용합니다. 공유 폴더를 생성하고 파일을 배포할 사용자 혹은 그룹에게 읽기 권한을 부여합니다. 예제에서는 everyone 그룹에 읽기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2. 배포할 파일을 공유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3. 메모장에 아래의 포멧으로 입력하고, 파일명을 배포할 파일명과 동일하게 입력하고 확장자를 .zap로 저장합니다.

[application]
FriendlyName = "배포할 파일명"
SetupCommand = "배포할 파일의 UNC 경로"
DisplayVersion = 배포 파일 버전
[ext]

 

4. 그룹 정책을 생성하거나 기존 정책을 편집해서 사용자 구성 - 정책 - 소프트웨어 설정 - 소프트웨어 설치를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 패키지를 선택합니다. 

 

5. 열기 창에서 드롭 다운 리스트에서 ZAW 하위 수준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배포할 .zap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배포 방법에서 게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zap 파일은 게시로만 즉, 사용자에게만 배포할 수 있습니다.)

 

7. 설정된 결과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8. 만들어진 정책을 사용자 OU에 적용합니다.

 

9.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로그온 후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들어가서 네트워크에서 프로그램 설치를 클릭하면, 그룹 정책으로 배포한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혹시라도 제어판 - 네트워크에서 프로그램 설치에 배포한 프로그램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그룹 정책에서 게시한 프로그램을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간 후,

 

배포 탭 - 고급 버튼을 클릭

 

Win64 컴퓨터에 이 32비트 X86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에 체크 후 다시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