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Hyper-V

[Hyper-V] 가상 머신 메모리 파일 및 폴더 구조

megapain 2017. 4. 28. 11:37

 

Windows Server 2012 R2 Hyper-V 서버에서 가상 머신을 운영하는 환경에서,

각 가상 머신에 할당한 메모리는 Hyper-V 서버(물리 서버)의 가상 머신 저장 경로에 .bin 파일의 형태로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가상 머신에 2GB의 메모리를 할당한 상태에서
1. 가상 머신이 실행 중이라면, 2GB의 .bin 파일이 보입니다.

2. 가상 머신이 종료되면 .bin 파일이 사라집니다.

즉, 가상 머신의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 외에도, 가상 머신에 할당한 메모리 만큼 Hyper-V 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합니다.

 

Windows Server 2012 R2 Hyper-V 가상 머신의 폴더 구조와 파일에 대해 살펴보면,

가상 머신을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3개의 폴더가 생성됩니다.
Snapshots, Virtual Hard Disks, Virtual Machines

 

[Virtual Machines]

Virtual Machines 폴더 하위에는 가상 머신의 GUID로 된 폴더와 GUID.xml 파일이 보입니다.

GUID.xml 파일은 가상 시스템의 구성 세부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CPU, Memory, Network Adapter, Mac Address 등)

 

GUID 폴더에는 맨 처음에 얘기한 가상 머신의 메모리 파일(GUID.bin)과 GUID.vsv 파일이 존재합니다.
GUID.vsv 파일은 가상 머신과 연결된 장치의 저장된 상태를 담고 있습니다.
이 두 파일은 가상 머신이 종료되면 사라집니다.

 

[Virtual Hard Disks]

Virtual Hard Disk 폴더에는 가상 하드 디스크(.vhdx, .avhdx)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avhdx 파일은 가상 머신 스냅샷(검사점)에 사용되는 차이점 보관용 디스크(differencing disk) 입니다. 즉, 스냅샷(검사점)을 찍으면 생성되는 파일입니다.

 

[Snapshots]

Snapshots 폴더 하위에도 Virtual Machines 폴더 처럼 GUID로 된 폴더와 GUID.xml 파일이 보입니다.
(가상 머신에서 스냅샷(검사점)을 생성한 경우에만 이 폴더와 파일이 생성됩니다. 스냅샷(검사점)이 없다면 해당 폴더는 비어있습니다.)

GUID.xml 파일에는 스냅샷(검사점) 생성 당시의 가상 머신의  구성 세부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GUID 폴더에는 스냅샷(검사점) 생성 당시의 메모리 파일(GUID.bin)과 GUID.vsv 파일이 존재합니다.
GUID.vsv 파일은 스냅샷(검사점) 생성 당시의 가상 머신과 연결된 장치의 저장된 상태를 담고 있습니다.
이 두 파일은 가상 머신이 종료된다고 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스냅샷(검사점)을 삭제해야만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