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SCCM

SCCM 기능 소개

megapain 2015. 5. 11. 00:24

by megapain

essay333@naver.com

2015.05.11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는 Microsoft의 자산 관리 솔루션입니다.

대표적인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인벤토리 수집

SCCM Agent가 컴퓨터의 인벤토리 정보를 수집해서 SCCM 관리 서버로 주기적으로 보내줍니다. 따라서 SCCM 에이전트가 설치된 컴퓨터만 인벤토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 정보는 개별 컴퓨터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인벤토리>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2. 소프트웨어 배포

소프트웨어 배포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 혹은 컴퓨터에 특정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으며, 설정에 따라서는 강제로 설치되게끔 배포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선택해서 설치하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배포>

 

 

컴퓨터에 배포된 소프트웨어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센터>

 

사용자에게 배포한 소프트웨어는 웹 사이트인 응용 프로그램 카탈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카탈로그>

 


3. 업데이트 배포

SCCM은 WSUS와 연동하여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업데이트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배포 역시 컴퓨터에 강제로 설치되게 배포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도록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배포>

 

배포된 업데이트들은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센터>

 


4. 원격 제어

SCCM에서는 상용 원격 제어 툴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원격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격 제어는 사용자와 화면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관리자가 설정하기에 따라 사용자의 동의 하에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혹은 사용자 동의 없이 강제로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제어>

 

<화면 공유>

 


5. 호환성 설정

호환성 설정은 조직에서 필수로 규정한 소프트웨어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지, 혹은 반대로 조직에서 설치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소프트웨어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클라이언트 컴퓨터 - 호환성을 만족하는 경우>


<클라이언트 컴퓨터 - 호환성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또 SCCM에서는 호환성 설정과 관련된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해줍니다.

<보고서를 통해 호환성 확인>

 

 

 

6. 라이선스 관리

SCCM 2012의 Asset Intelligence는 Asset Intelligence 카탈로그를 사용하여 기업 전체에 걸쳐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사용량을 목록으로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집된 라이선스 정보는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전원 관리

SCCM은 OS의 전원 관리 옵션을 강제로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전원 관리(Power plan) 이라고 합니다. SCCM에서 기본 제공되는 전원 관리 설정을 적용하거나 별도의 전원 관리 설정을 생성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옵션 설정>

 

<전원 관리 보고서>

 

 


- 끝 -